강원도교육청

2025년 3분기 전국 시·도교육청 교육국장 협의회, 강릉에서 개최

강원도교육청사전경(사진=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8월 25일부터 26일까지 양일간 강릉 씨마크호텔에서 ‘2025년 3분기 전국 시·도교육청 교육국장 협의회’를 개최한다. 전국 시·도교육청 교육국장 협의회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간 교육정책과 현안사항 등을 협의하며 상호간의 정보교환과 협력증진을 목적으로 교육국장들이 모여 분기별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교육 현안에 대해 논의하며 공동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이다. 이번 협의회는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이 주관해 개최하며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국장과 교육감 협의회 사무국, 교육부 관계자 등 80여명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서는 교육부의 △영유아보육법 개정 △학교민원처리 계획에 대한 정책이 안내되며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의 △고교학점제 현안 △지방교육자치 실현과 미래교육 전환을 위한 정책이 논의된다. 또한, 시·도교육청에서 제안한 교육 현장의 실질적 운영과 밀접한 주요 현안으로 △사교육비 부담 경감을 위한 공교육 강화 방안 △개별 맞춤 지원 강화를 위한 시·도교육청 협력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한유선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협의회는 우리 교육이 직면한 다양한 과제를 함께 논의하고 공교육 강화를 위한 시·도교육청 간 소통과 협력의 장이 될 것”이라며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도 사교육비 경감을 위한 책임교육 정책을 꾸준히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5 지능형 과학실 온 한번에 끝내기 연수 개최

강원도교육청사전경(사진=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8월 23일 교육과학정보원 중강당에서 초·중·고 교사와 교육전문직을 대상으로 ‘2025 지능형 과학실 온 한번에 끝내기 연수’를 실시한다. 이번 연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 발맞춰 학생이 주도하는 데이터 기반 과학수업을 지원하고 지능형 과학실 온을 효과적으로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연수는 △지능형 과학실 온 플랫폼의 이해 및 탐색 △지능형 과학실 온 탐구 개설 및 보고서 작성 실습 △지능형 과학실 온 활용 수업사례실습 등 실습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으며 각 분야에 특화된 강사들이 교사 맞춤형 연수를 제공했다. 특히 이번 연수는 주말에 운영됨에도 불구하고 지난 4월~5월에 진행된 ‘지능형 과학실 활용 연수’에 참여하지 못했던 50여명의 교원이 참석해 데이터 기반 과학수업에 대한 교사의 열의를 확인하는 계기가 됐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하반기에 ‘학교로 찾아가는 센서 활용 수업 연수’ 등의 후속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내년에도 지능형 과학실 구축과 활용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박성관 미래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교실 수업이 미래형 과학교육으로 한 걸음 더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데이터 및 디지털 과학교육 환경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과학수업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가톨릭관동대학교와 함께 ‘강원 지역인재 육성을 위한 비전 포럼’ 개최

강원도교육청사전경(사진=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8월 21일 오후 5시 강원 지역의 인재 육성 및 도내 인구 감소 위기 극복을 위해 가톨릭관동대학교와 함께 ‘강원 지역인재육성 비전 포럼’을 강릉 씨마크호텔 바다홀에서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의 핵심과제인 지역정주형 인재 양성을 위한 고교-대학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교육청, 지자체, 고교와 대학이 연계한 지역정주형 인재육성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신경호 강원특별자치도교육감 △김용승 가톨릭관동대학교 총장 △고등학교 교원 △교육청 및 지자체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포럼에서는 △강원 라이즈 사업과 연계한 강원 지역인재육성 사업 설명과 강사 특강 △초·중등 연계 지역정주형 인재를 효율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참석자 네트워킹 등이 진행됐다. 신경호 교육감은 “강원 지역인재육성을 위해 지역 대학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도내 고등학생을 위한 교육 기회를 확대할 계획”이며 “강원 지역의 인재 육성이 곧 강원의 미래로 이를 위해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대학을 비롯한 지역사회 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