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홍천군, 행안부 주관 주민참여예산제 우수 지자체 선정, 보조금 관리 분야 장관 표창 수상

강원특별자치도 홍천군 군청 [국회의정저널] 홍천군은 행정안전부 주관 「주민참여예산제 우수 자치단체 평가」 종합상 부문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된 데 이어, 「2025년도 지방재정발전 유공」 포상에서 ‘지방보조금 관리 우수’항목으로 장관 표창을 수상하며, 재정운용 분야 전반에서 운영 노력을 인정받았다.「주민참여예산제 우수 자치단체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주민참여예산제 운영 실태와 제도 활성화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로, 홍천군은 주민 참여 확대와 제도 정착을 위한 지속적인 운영 과정이 평가돼 우수 지자체로 선정됐다.주민참여예산제는 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 의견을 반영하고, 주민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는 제도로, 주민 주권 실현을 위한 핵심 참여 제도다.홍천군은 찾아가는 예산학교 대상 확대를 통해 주민 의견 수렴 채널을 다양화하고, 제안 사업 심의와 주민투표 등 참여 절차를 체계적으로 운영해 왔다.또한 주민참여예산 제안 사업 발굴을 확대하고, 반영된 사업에 대한 모니터링을 추진하는 등 제도 운영의 내실을 강화한 점이 평가돼 재정 인센티브 2천만 원과 함께 기관 표창을 받았다.아울러 「지방재정발전 유공」 포상은 전국 지방정부 공무원을 대상으로 보조금 운용과 관리 실태를 심사하는 제도로, 홍천군은 보조금의 효율적 운용과 투명성 확보 측면에서의 노력을 인정받아 ‘지방보조금 관리 우수’부문 장관표창을 수상했다.전상권 기획감사실장은 “앞으로도 예산 편성 과정에 주민의 다양한 의견이 반영될 수 있도록 참여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라며, “각종 재정운용 분야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만큼 주민 복리 증진과 지속 가능한 재정 기반 마련을 위해 알뜰한 재정 운영과 민생 중심의 재정 관리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평창군, 2025 교육발전특구 성과공유회 개최 ‘소통형 행정’빛났다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군청 [국회의정저널] 평창군은 19일 평창읍 생활체육관에서 학생, 학부모, 유관기관 관계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5년 평창 배움 소복소복 교육발전특구 성과공유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교육발전특구 지정 이후 평창 교육이 거둔 성과를 공유하고, 학부모와 학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미래 교육의 청사진을 그리기 위해 마련됐다.현장에서는 키즈문화교실 발레공연과 펀키즈런 유아 놀이영어 율동 등 특구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한 아이들의 식전 공연이 펼쳐져 큰 호응을 얻었다.특히 인기 방송인 서경석이 진행한 ‘토크콘서트’는 평창 교육에 대한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건의 사항을 직접 듣는 소통의 장이 되었으며, 이어지는 ‘교육 스노우벨’퀴즈 대회를 통해 교육 정책에 대한 주민들의 높은 관심도를 확인했다.행사장 곳곳에 마련된 성과 전시회 역시 특구 지정 이후 다양해진 교육 사업의 결과물들을 한눈에 보여주며 관람객들의 발길을 붙잡았다.평창군은 이날 발표를 통해 2026년에는 장학금 지원을 더욱 확대하고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행사는 청소년한마음축제 우승팀인 봉평중 밴드 공연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렸다.심재국 평창군수는 “교육발전특구는 평창의 미래인 아이들이 지역에서 꿈을 키우는 든든한 토대”라며 “앞으로도 군민이 체감할 수 있는 명품 교육 환경을 조성해 ‘하나 된 평창, 행복한 군민’을 실현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봉평신협, 평창인재육성장학재단 장학금 100만 원 기탁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군청 [국회의정저널] 봉평신협이 19일 평창군청을 방문하여 평창인재육성장학재단에 장학금 100만 원을 기탁했다.올해로 창립 50주년을 맞은 봉평신협은 지역 대표 금융기관으로서, 매년 지역의 소외된 이웃을 살피고 지역 사회 발전을 위한 다양한 나눔 활동을 꾸준히 실천해오고 있다.이번 기탁은 그동안 지역 주민들에게 받은 사랑을 미래 세대인 학생들에게 환원하고자 하는 의미를 담아 마련됐다.김범구 이사장은 “꿈을 향해 달리는 학생들에게 따뜻한 희망으로 전달되기를 바란다”라며 “앞으로도 지역 인재들이 훌륭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하는 과정에 관심을 두고 힘을 보태겠다”라고 기탁의 취지를 밝혔다.심재국 평창인재육성장학재단 이사장은 “봉평신협의 꾸준한 나눔 활동은 지역사회에 좋은 영향력을 펼치고 있다”라며 “기탁해주신 장학금은 학생들이 자신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소중히 사용하겠다”라고 답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