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Result
-
김원기 의정부시장 당선인 ‘시민주권 인수위’, 11일부터 30일간 본격 활동 돌입
김원기 의정부시장 당선인 ‘시민주권 인수위’, 11일부터 30일간 본격 활동 돌입 (의정부시 제공)
[국회의정저널] 김원기 의정부시장 당선인이 민선 9기 시정 운영을 준비할 ‘의정부 시민주권 인수위원회’를 공식 출범시키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인수위원회는 △첨단산업 유치 △교통이 편리한 도시 △내 삶을 돌보는 도시 △경기북부 교육1번지 △지역경제 활성화 등 시민과 약속한 5대 핵심공약을 최우선 과제로 설정하고 구체적인 정책과 추진방안 마련에 나설 예정이다.11일 의정부시청 제2별관에서 열린 출범식에는 김원기 당선인과 이재준 인수위원장을 비롯해 인수위원회 위원, 김연균 시의회 의장, 강현석 부시장 등 50여명이 참석해 민선 9기 출범을 위한 첫걸음을 함께했다.행사는 위원 위촉식, 인사말씀, 현판 제막식, 시민 약속함 전달식 순으로 진행됐다.시민 약속함 전달식에서는 김원기 당선인과 이재준 인수위원장, 분과위원장들이 민선 9기 5대 핵심공약을 상징하는 키워드를 약속함에 담으며 시민과의 약속을 반드시 실천하겠다는 의지를 다졌다.인수위원회는 이재준 전 고양시장을 위원장으로 교통·건설·안전, 경제·행정·환경·기획, 문화·복지·교육·체육 등 3개 분과 15명의 위원으로 구성됐다.도시행정 전문가와 전직 공직자,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해 민선 9기 시정 운영 방향과 공약 실행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또한 인수위원회는 시민들이 이용 중인 도시교육재단 힐링센터 대신 청사 내 인재양성교육장에 사무실을 마련했다.행정의 편의보다 시민 불편 최소화를 우선 고려하고 시민의 눈높이에서 정책을 검토하겠다는 ‘시민 우선’ 원칙을 반영한 조치다.인수위원회는 오는 7월 10일까지 30일간 운영되며 시정 전반에 대한 업무보고를 비롯해 조직진단, 주요 현안 점검, 공약 이행계획 검토, 재정여건 분석 등을 집중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특히 세수 감소 등 재정 여건을 면밀히 분석하고 주요 사업의 재원 조달 방안을 검토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다.무리한 지방채 발행을 지양하고 중앙정부 및 경기도 공모사업 등 외부 재원을 적극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모색할 계획이다.아울러 출퇴근 교통 사각지대 해소와 구도심·신도시 균형 발전 등 주요 민생 공약의 이행 로드맵 마련에도 집중한다.탑석역 경유 자율주행버스 시범 운행, 지하철 8호선 연장 추진, 구도심 재건축·재개발 통합심의제 도입 등 핵심 사업이 임기 초반부터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 기반을 점검할 예정이다.김원기 의정부시장 당선인은 “오늘부터 시작되는 30일간의 활동은 의정부의 새로운 변화와 민생경제 회복을 위한 정밀한 설계도를 그리는 시간”이라며 “화려한 구호에 머무는 행정이 아니라 전문성과 실용성을 바탕으로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시정의 기반을 차근차근 다져 나가겠다”고 말했다.이어 “시민들께서 보내주신 신뢰와 기대에 반드시 보답하겠다”며 “시민의 목소리를 시정 운영의 출발점으로 삼고 의정부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2026-06-11
-
양평군, 장애인 사회참여 돕는 ‘그린빛 공예교실’ 성료
양평군, 장애인 사회참여 돕는 ‘그린빛 공예교실’ 성료 (양평군 제공)
[국회의정저널] 양평군은 장애인의 신체 기능 회복과 사회적 교류를 위해 마련한 평생교육 프로그램 ‘그린빛 공예교실’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밝혔다.지역사회중심재활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번 프로그램에는 지역 내 등록 장애인 등 50여명이 참여했다.참여자들은 4주 동안 천연비누와 한방샴푸, 양말목 편백 안마봉, 자개 머그컵 등을 직접 만들며 감각을 키우고 성취감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평소 외부 활동이 어려운 장애인들이 다양한 체험활동에 참여하며 이웃과 소통하는 계기가 돼 큰 호응을 얻었다.또한 이번 프로그램은 공예 체험과 전문 보건교육을 연계해 운영됐다.국립교통재활병원 전문가가 강사로 참여한 ‘찾아가는 온 재활교육’에서는 일상생활에 필요한 낙상 예방 운동법과 응급상황 대처 요령을 교육해 참여자들의 건강관리 능력 향상에 도움을 줬다.전진선 양평군수는 “이번 프로그램이 장애인들의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사회와 교류하는 계기가 됐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장애인의 건강 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맞춤형 보건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2026-06-11
-
제30회 양평군 단월면·홍천군 서면 한마음 체육대회 성황리 개최
제30회 양평군 단월면·홍천군 서면 한마음 체육대회 성황리 개최 (양평군 제공)
[국회의정저널] 양평군 단월면은 지난 10일 단월레포츠공원에서 양평군 단월면과 홍천군 서면 주민 간 우의를 다지고 상생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제30회 자매결연기관 한마음 체육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단월면과 단월면체육회가 주최·주관한 이번 행사에는 양 지역 기관·단체장, 체육회 임원, 이장 및 주민 등 120여명이 참석해 화합과 친목을 다지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이날 행사는 단월파크골프장에서 열린 식전 경기를 시작으로 기념식, 족구와 여자 승부차기 등 다양한 체육경기가 진행됐다.경기 종료 후 열린 노래자랑에서는 참가자들이 숨겨둔 끼와 재능을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었다.이윤실 단월면장은 “이번 한마음 체육대회를 통해 양 지역 주민들이 체육·문화행사를 함께 즐기며 더욱 가까워질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됐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을 통해 상생 발전하고 더욱 살기 좋은 지역사회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2026-06-11
-
제9회 양평읍 어르신 한궁대회 개최
제9회 양평읍 어르신 한궁대회 개최 (양평군 제공)
[국회의정저널] 양평군 양평읍과 양평읍체육회는 지난 10일 물맑은양평체육관에서 ‘제9회 양평읍 어르신 한궁대회’를 개최했다.전통놀이인 투호와 궁도의 장점을 결합한 한궁은 안전한 자석 다트를 이용해 과녁에 맞히는 생활체육 종목이다.특히 오른손과 왼손을 모두 사용해 좌우뇌의 균형 발달을 돕고 치매 예방과 오십견 예방 등에 효과가 있어 어르신들 사이에서 큰 호응을 얻고 있다.이번 대회에는 양평읍 41개 경로당에서 275명의 선수가 참가했으며 경기 관람객과 자원봉사자 등 300여명이 함께했다.(사)세계한궁협회 정희종 사무총장이 경기 진행을 맡았으며 (사)양평스포츠클럽과 양평군장애인한궁연맹 회원들이 심판으로 양평읍체육회 이사들이 부심으로 참여해 원활한 경기 운영을 지원했다.또한 양평읍 주민자치센터의 축하 난타공연과 (사)양평스포츠클럽의 몸풀이 체조가 진행돼 참가 어르신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대회 결과 단체전·단체전·단체전 우승은 모두 대흥3리가 차지했으며 개인전 우승은 남자부 백중일 여자부 김순자 씨가 각각 차지했다.민순봉 양평읍체육회장은 “이번 대회가 안전하게 마무리될 수 있도록 힘써주신 이장협의회, 새마을회, 주민자치위원회,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적십자 양평제일봉사회, 양평군 모범운전자회, 양평읍 자율방범기동순찰대, 양평군장애인체육회 한궁연맹 등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김문희 양평읍장은 “이번 대회가 어르신들께 활력을 불어넣고 즐거운 추억을 만드는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의 건강 증진과 화합, 복지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2026-06-11
-
가평군청소년예술제 ‘성황’… 20개팀 열띤 경연
가평군청소년예술제 ‘성황’… 20개팀 열띤 경연 (가평군 제공)
[국회의정저널] 가평군이 주최하고 조종청소년문화의집이 주관한 ‘2026년 가평군청소년예술제’ 가 지난 10일 음악역1939 뮤직홀과 세미나실에서 성황리에 열렸다.이번 예술제는 제34회 경기도청소년예술제 가평군 예선을 겸해 진행됐다.관내 청소년 20개 팀, 181명이 참가했으며 학부모와 관람객 등 300여명이 함께해 청소년들의 무대를 응원했다.행사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가평군 청소년상 시상, 축하공연, 분야별 경연, 심사발표 순으로 진행됐다.서태원 군수는 축사를 통해 청소년들의 열정과 도전을 격려하고 문화예술, 체육, 효행, 굳센생활, 자원봉사 분야에서 모범을 보인 청소년들에게 2026년 가평군 청소년상을 수여했다.올해 청소년상은 △문화예술부문 황상원 △체육부문 조윤서 △효행부문 신예랑 △굳센생활부문 한지연 △자원봉사부문 신지호 학생이 각각 수상했다.경연은 사물놀이, 한국음악, 서양음악, 무용, 대중문화 댄스·보컬·밴드, 문예 부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펼쳐졌다.참가자들은 무대 위에서 재능과 끼를 선보이며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분야별 최우수상은 사물놀이 앉은반 초등부 상천초등학교 사물놀이패, 중고등부 청평중학교 청평마루가 차지했다.한국음악 성악부문에서는 가평초등학교 정수민 학생이 최우수상을 받았다.무용 부문에서는 외국무용 독무 부문 라움댄스 정유진 학생, 한국무용 독무 부문 폭스바디 이정원 학생, 한국무용 군무 부문 설악중학교 봉산탈춤동아리가 각각 최우수상을 수상했다.대중문화 댄스 부문에서는 초등부 폭스바디 어비스, 중등부 조종중학교 Movement, 고등부 조종고등학교 댄스부가 최우수상을 받았다.대중문화 보컬 부문에서는 초등부 조종초등학교 배지윤 학생, 중등부 청평중학교 유선빈 학생, 고등부 청평고등학교 전호연 학생이 최우수상을 차지했다.대중문화 밴드 부문에서는 중등부 가평중학교 시나브로와 고등부 가평고등학교 신성밴드가 최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문예부문 시·산문 분야는 현재 심사가 진행 중이며 수상 결과는 추후 발표할 예정이다.이날 행사에서는 아카펠라 그룹 다이아와 2025년 제33회 경기도청소년예술제 밴드부문 우수상 수상팀인 시안밴드의 축하공연도 열려 현장의 분위기를 한층 끌어올렸다.한편 이번 예술제에서 분야별 최우수상을 받은 참가자들은 제34회 경기도청소년예술제 본선에 가평군 대표로 참가하게 된다.
2026-06-11
-
가평군 고유가 지원금 지급률 96%… 경기도 ‘최고’
가평군 고유가 지원금 지급률 96%… 경기도 ‘최고’ (가평군 제공)
[국회의정저널] 가평군이 추진 중인 고유가 피해지원금 지급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며 경기도 내 최고 수준의 지급 성과를 거두고 있다.군에 따르면 6월 9일 기준 고유가 피해지원금 지급률은 95.64%로 집계돼 경기도 내 1위를 기록하고 있다.가평군 전체 지급대상자 4만8832명 가운데 4만6806명에게 지원금 지급을 완료했으며 지급액은 총 114억원에 달한다.군은 지원금 신청과 지급 과정에서 군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담 인력을 배치하고 신속한 민원 대응과 대상자 안내를 강화하는 등 원활한 지급에 행정력을 집중해 왔다.군 관계자는 “지급 대상자 누락을 방지하기 위해 마을별 홍보와 안내를 실시하고 고령자와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맞춤형 지원을 추진한 것이 높은 지급률 달성에 도움이 된 것으로 분석된다”고 밝혔다.가평군은 아직 지원금을 신청하지 않은 대상자에 대해서도 지속적인 홍보와 안내를 통해 신청을 독려하는 한편 지급된 지원금이 군민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조기 사용 활성화에도 힘쓰고 있다.군 관계자는 “6월 9일 기준 지급률 95.64%로 경기도 내 1위를 기록하며 많은 군민들이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며 “지원금이 가계 부담 완화는 물론 지역 상권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군민들의 적극적인 사용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26-06-11
-
가평 설악면, 노인 대상 ‘반려 화분 만들기’ 추진
가평 설악면, 노인 대상 ‘반려 화분 만들기’ 추진 (가평군 제공)
[국회의정저널] 가평군 설악면은 지난 9일 ‘안녕 내 친구, 나만의 반려 화분 만들기’ 사업을 추진했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설악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함께 관내 65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체험형 원예활동을 제공해 건강한 일상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사업에는 설악면 지사협 위원들이 발굴한 65세 이상 어르신 22명이 참여했다.설악면은 맞춤형 복지 활성화를 통해 기존 복지서비스의 혜택을 받지 못했던 어르신들을 발굴하고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을 주고자 이번 사업을 추진했다.특히 이번 프로그램은 가평묘목농원 김현숙 대표가 원예 전문가로 참여해 재능기부로 진행하면서 의미를 더했다.한 참여 어르신은 “자녀들이 모두 출가한 뒤 집에서 무료한 시간을 보내곤 했는데 오랜만에 이웃들과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꽃도 예쁘게 꾸밀 수 있어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이동철 설악면장은 “어르신들께서 밝은 미소로 사업에 참여해 주셔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따뜻한 지역사회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6-06-11
-
가평 상면 지사협, 어르신 낙상사고 예방
가평 상면 지사협, 어르신 낙상사고 예방 (가평군 제공)
[국회의정저널] 가평군 상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생활공간 내 미끄러짐과 낙상사고 예방을 위한 특화사업 ‘안심 한걸음 주거안전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상면 지사협 특화사업의 하나로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모금액을 활용해 어르신과 장애인, 주거취약계층 가구의 안전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마련했다.상면 지사협은 대상 가구에 안전바와 미끄럼방지 매트를 설치해 낙상사고를 예방하고 일상생활의 안전성을 높일 계획이다.특히 전문 설치업체가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현장 여건에 맞는 시설을 설치한다.특히 화장실과 출입구 등 안전사고 위험이 높은 공간을 중심으로 주거환경 개선을 지원한다.김윤중 민간위원장은 “작은 시설 개선이지만 어르신과 취약계층이 보다 안전하게 생활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지역 주민의 생활 속 어려움을 살피고 지속적인 복지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서태원 상면장은 “주거 내 안전사고 예방은 건강한 일상생활 유지에 매우 중요하다”며 “지역사회와 함께 복지사각지대 해소와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2026-06-11
-
연천군, 환경의 날 기념 ‘우리 동네 새 단장’ 추진
연천군, 환경의 날 기념 ‘우리 동네 새 단장’ 추진 (연천군 제공)
[국회의정저널] 연천군은 2026년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환경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탄소중립 정책의 실천 의지를 공유하고자 환경의 날을 기념한 ‘우리 동네 새 단장’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에는 연천군청 부군수, 안전도시국장, 환경보호과장, 환경보호과 직원들과 연천군탄소중립지원센터 관계자 등이 참석해 연천군청부터 연천역 일대까지 환경정화 활동을 실시했다.군은 유관 기관과 함께 지역 내 불법투기 쓰레기를 직접 수거하며 깨끗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자 했으며 다양한 홍보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며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 문화의 확산에도 노력했다.또한 읍·면별 ‘청소집중 구간’을 운영해 쓰레기 취약지역과 인구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노인단체, 부녀회 등 각종 단체와 연계해 정화 활동을 추진함으로 지역사회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연천군의 환경개선 및 주민 의식을 강화했다.환경보호과장은 “이번 행사가 주민들이 내 집 앞부터 스스로 가꾸는 계기가 되어 쓰레기를 버리지 않는 문화가 지역사회에 정착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2026-06-11
-
제10대 광주시의회 출범 준비 본격화 당선인 오리엔테이션 개최
제10대 광주시의회 출범 준비 본격화. (광주시 제공)
[국회의정저널] 광주시의회는 10일 의회동 3층 세미나실에서 제10대 광주시의회 당선인을 대상으로 오리엔테이션을 개최하고 원활한 의정활동을 위한 주요 일정과 의회 운영 전반에 대한 안내를 실시했다.이날 오리엔테이션에는 제10대 광주시의회 당선인과 의회사무국 간부 공무원 등이 참석했으며 당선인은 개원 준비사항과 의회 운영 전반에 대한 설명을 듣고 향후 의정활동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허경행 의장은 “새롭게 출범하는 제10대 광주시의회가 시민의 목소리를 충실히 대변하고 지역 현안 해결에 앞장서는 의회가 되길 바란다”며 “당선인 여러분이 시민 행복과 지역발전을 위해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쳐주시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한편 광주시의회는 이날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제10대 의회 개원 준비를 이어갈 예정이며 오는 7월 1일 제324회 광주시의회 임시회를 시작으로 의정활동에 본격 돌입할 예정이다.
2026-06-11
-
영천시, 별빛촌 목요장터 운영
경상북도 영천시 시청
[국회의정저널] 영천시는 이번 달 4일부터 10월 29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4시부터 9시까지 우로지 자연생태공원 음악분수대 광장에서 ‘별빛촌 목요장터’를 운영한다고 밝혔다.목요장터는 aT 정례 직거래장터 국비 공모사업에 선정돼 2021년 첫 개장한 이후 올해로 6년째 운영되고 있으며 지역 농업인과 소비자가 직접 만나는 영천시 대표 농산물 직거래장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현재 관내 농가와 업체 37개소가 참여 중이며 지역에서 생산된 과일 채소, 버섯, 쌀 등 신선 농산물과 꿀, 전통장류, 가공식품 등 다양한 농특산물을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한편 영천시는 11일 목요장터 공식 개장행사를 개최한다.이날 행사에는 지역단체와 가수들의 축하공연이 펼쳐지며 행운권 추첨을 통해 참여 농가의 우수 농특산물을 방문객들에게 증정한다.또한, 올해는 구매 고객 대상 스크래치 복권 이벤트를 비롯해 로컬푸드 꾸러미 배달사업, 라이브커머스 방송 등 다양한 소비자 참여 프로그램을 운영해 장터의 활력을 높이고 지역 농산물 소비 촉진에 힘쓸 계획이다.최재열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목요장터는 생산 농가에는 안정적인 판로를 제공하고 소비자에게는 신선하고 안전한 지역 먹거리를 제공하는 상생의 장”이라며 “앞으로도 지역 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직거래 문화 확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6-06-11
-
장종인 사진전 ‘오늘, 신을 모시다 남도당제’ 개최
장종인 사진전 ‘오늘, 신을 모시다 (여수시 제공)
[국회의정저널]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기원하고 여수 섬의 깊은 역사성과 독창적인 문화 자산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진전이 열린다.아트컴퍼니 소도가 주최·주관하고 여수시가 후원하는 장종인 사진작가의 개인전 ‘오늘, 신을 모시다 : 남도당제’ 가 오는 12일부터 25일까지 14일간 여수미술관에서 개최된다.이번 전시는 2026여수세계섬박람회의 핵심 주제인 ‘섬’과 ‘문화’를 주제로 기획됐으며 장종인 작가가 오랜 기간 여수의 섬들을 직접 기록해 온 남도당제와 굿 현장 사진 49점을 선보인다.전시 공간은 관람객들이 여수 섬 지역의 전통문화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구성됐다.특히 6월 14일 오후 2시에는 여수미술관 특설 공간에서 ‘작가와의 만남 힐링 콘서트’ 가 개최된다.행사에서는 장종인 작가의 ‘여수 섬과 남도당제 기록의 여정’ 토크쇼와 섬박람회 성공 개최 및 섬 주민들의 안녕을 기원하는 판소리·남도민요 공연이 진행된다.이어 작품 해설, 질의응답, 사인회 등이 마련된다.아트컴퍼니 소도 관계자는 “여수 섬사람들의 삶과 염원을 신명과 생명력으로 피워낸 작품들”이라며 “지역 향토사의 문화적 가치를 알리고 다가오는 섬박람회의 문화적 붐업을 일으키는 마중물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전시 관람 시간은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이며 자세한 사항은 여수미술관 또는 아트컴퍼니 소도로 문의하면 된다.
2026-06-11
-
연천군농업기술센터, ‘경기도 농업인 스마트경영 혁신대회’ 콘텐츠 부문 대상 수상
연천군농업기술센터, ‘경기도 농업인 스마트경영 혁신대회’ 콘텐츠 부문 대상 수상 (연천군 제공)
[국회의정저널] 연천군농업기술센터는 지난 10일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열린 ‘경기도 농업인 스마트경영 혁신대회’에서 스마트콘텐츠 분야 대상을 수상 하는 쾌거를 거뒀다.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주최한 농업인 스마트경영 혁신대회는 △스마트경영 △스마트콘텐츠 △스마트마케팅 분야별 경쟁을 통해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고 온라인 시장 판로 개척을 선도하는 우수 농업인을 육성함으로써 농업인의 경영혁신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마련된 행사이다.연천군 대표로 참가한 송이농원은 헛개열매를 수확해 가공하는 과정을 콘텐츠로 제작해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며 스마트농업 우수사례로 인정받았다.농업기술센터 관계관은 소비자와 소통을 강화하는 농장 콘텐츠 제작과 온라인 홍보 활동을 통해 농업인의 브랜드가치를 높이고 농산물 판매 확대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분야의 농업인 교육에 앞장서겠다고 전했다.
2026-06-11
-
안양시, 숙박업·목욕장업·세탁업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결과 공표
안양시, 숙박업·목욕장업·세탁업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결과 공표 (안양시 제공)
[국회의정저널] 안양시가 관내 숙박업, 목욕장업 및 세탁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2026년 공중위생서비스 수준 평가’결과를 누리집에 공표했다고 11일 밝혔다.시는 지난 4월 21일부터 5월 8일까지 명예공중위생 감시원을 포함한 위생서비스 평가반이 관내 324개 공중위생업소에 대해 공중위생관리법상 준수사항 등 위생서비스 수준을 점검했다.시는 항목별 평가를 통해 각 업소를 녹색등급·황색등급·백색등급 등 3개 등급으로 구분했다.녹색등급은 시설환경, 서비스 품질 등의 법적 준수사항과 서비스 향상을 위한 권장사항 등의 평가항목 결과가 90점 이상이고 최근 2년 이내 행정처분 이력이 없는 업소에 부여한다.평가 결과 녹색등급을 받은 업소는 총 113곳으로 집계됐다.공중위생서비스 수준 평가는 업종별로 2년마다 실시하며 내년에는 이용업·미용업 대상으로 평가가 진행된다.더 자세한 사항은 누리집의 ‘정보공개’메뉴의 ‘부서자료실’란에 있는 게시물을 확인하면 된다.최대호 안양시장은 “위생서비스 수준 평가 및 공표를 통해 업소들이 자율적으로 시설 환경을 개선하고 서비스를 제고하도록 유도해 쾌적한 공중 위생환경을 조성하고 시민 건강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6-06-11
-
양주시, 하절기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단속 실시
양주시, 하절기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단속 실시 (양주시 제공)
[국회의정저널] 양주시는 하절기 집중호우 기간 중 폐수 무단방류 등 환경오염 행위를 근절하고 환경 오염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오는 8월말까지 환경오염행위 특별감시 및 단속을 실시한다.이번 특별점검은 집중호우 시 사업장 내 폐수나 폐기물 등 오염물질이 공공수역으로 유입되는 환경오염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단계별로 나눠 실시할 계획이다.1단계는 6월까지 관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을 대상으로 특별 감시·단속 계획을 안내하고 사업장의 자체 점검과 개선을 유도한다.2단계는 7월부터 8월까지 집중호우를 틈탄 폐수 무단배출, 방지시설 부적정 운영으로 인한 오염물질 초과배출 등 환경오염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철저한 감시·단속을 추진할 계획이다.주요 점검 사항은 △무허가 폐수배출시설 설치·운영 여부△배출·방지시설 적정관리 여부 △환경관련법 준수 여부 △배출허용기준 준수 여부 등이며 위반사항이 발견된 사업장은 관련법에 따라 행정조치할 예정이다.양주시 관계자는 “이번 특별감시 기간 중 위반사항 적발사업장에 대해서는 관련법에 의거 행정처분이나 고발조치를 취할 방침”이라며“사업장에서는 책임 의식을 갖고 시설관리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강조했다.
2026-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