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arch Result
-
광주 전통문화관, 지역 무형문화 산실로 거듭난다
광주광역시청
[국회의정저널] 광주광역시는 무형문화재의 전승·교육 전용 지역문화시설인 전통문화관의 올해 사업을 확정하고 시민과 교감할 준비에 들어갔다.
위드코로나 시대를 맞아 토요상설공연, 무등풍류뎐, 전통문화예술강좌와 체험, 무등울림축제 등 올해 사업들은 비대면까지 확대해 진행한다.
모든 행사들은 전통문화관 홈페이지 및 사회관계서비스망을 통해 생중계하며 주요내용은 온라인에 영상으로 업데이트해 시민 누구나 전통문화관 행사장 뿐 아니라 온라인에서도 생생한 전통문화를 즐길 수 있도록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먼저 매주 토요일 시민들과 함께하고 있는 ‘토요상설공연’은 판소리와 산조, 창작국악, 연희와 무용 분야 등 공모를 통해 선정된 전문예술가와 단체들이 특화된 기량을 펼칠 수 있게 할 예정으로 오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선보인다.
전통문화예술의 융복합 프로그램인 무등풍류뎐은 월 1회 절기별로 진행한다.
무형문화재 보유자와 함께 명절과 절기, 관혼상제 등 주제에 부합한 이야기를 만들어 세 가지 이상의 프로그램을 함께 즐기며 전통문화의 의미를 전달하는데 힘쓰면서 전통문화예술의 전승과 보존기관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할 계획으로 올 행사는 2월 대보름쯤 문을 열 예정이다.
시민들과 함께하는 전통문화예술 강좌, 체험, 전시 프로그램도 풍부하게 진행한다.
주중에 만나는 전통문화예술강좌는 광주 무형문화재가 직접 전수하는 대시민 교육으로 상·하반기와 특별강좌로 판소리, 가야금병창, 전통음식, 탱화 등을 주제로 다음달에 상반기 강좌의 수강생을 모집한다.
전통문화예술체험은 대상별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과 더불어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특히 7월과 8월에는 전시체험을 야간까지 연장 운영해 무등산을 찾는 방문객에게 전통문화 향유공간의 폭을 확장시켜 줄 계획이라고 전했다.
10월 무등울림 축제는 무등산의 자연과 문화자원을 활용하고 지역민과의 연계를 통한 지역 상생 문화예술축제로서의 위상을 확고히 할 예정이다.
무등산권 문화예술 인물사 및 지역 문화자산의 토대를 구축하고 사회공헌 활동을 조명했던 특별기획 프로그램은 지난 2019년 오방 최흥종과 석아 최원순, 의재 허백련, 지난해 오지호 활동에 이어 올해도 프로그램을 발굴해 계속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광주시 무형문화재를 전파할 수 있는 콘텐츠를 중점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대면뿐만 아니라 비대면으로도 무형문화재를 접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무형문화재 연계 사업들의 유튜브 구독 이벤트와 카카오톡 비즈니스 채널 운영 등 온라인 홍보도 강화한다.
김준영 시 문화관광체육실장은 ”기축년 전통문화관을 무형문화재가 중심으로 하는 고품격의 전통문화사업들을 전개해 지역의 전통문화 산실로 구축하겠다”며 “특히 사회관계서비스망 및 유튜브 등 비대면 방식을 적극 활용해 코로나로 힘들어 하는 시민들에게 치유의 공간으로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2021-02-04
-
광주시, 발달장애인 복지서비스 안내서 배부
광주광역시청
[국회의정저널] 광주광역시는 발달장애인이 생애 주기별로 받을 수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광주시 발달장애인 복지서비스 안내서’를 제작해 5개 자치구와 96개 행정복지센터, 장애인복지관 등에 배부한다.
안내서는 영유아기의 발달장애 조기진단 지원부터 학령기의 발달장애학생 방과 후 활동서비스, 성인기의 주간활동서비스, 직업·주거·자립지원, 최중증 발달장애인 융합돌봄지원 등 9개 분야 54개 항목의 발달장애인 복지서비스 내용이 한 눈에 쏙 들어올 수 있도록 알기 쉽게 구성돼 있다.
이와 함께 최중증 발달장애인 융합돌봄 서비스 등을 발달장애인 가정이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발달장애인을 위한 10가지 핵심 복지서비스 사업’ 안내문을 1차적으로 2000여 발달장애인 가구에 우편 발송할 예정이며 하반기에는 서비스 내용을 보완한 2차 안내문을 발송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아울러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알 수 있도록 시와 5개 자치구 홈페이지, 시·구 정보지 등에 게재해 단 한사람의 발달장애인과 가족도 정보를 몰라 복지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앞서 지난달 3일 이용섭 시장은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제공기관을 찾아 부모들과의 간담회를 통해 “광주시가 타 자치단체에 앞서 최중증 발달장애인을 위한 365일 24시간 일대일 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는데 잘 몰라서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어서는 안된다”며 서비스 정보에 쉽게 다가갈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최선영 시 장애인복지과장은 “앞으로 발달장애인 뿐만 아니라 모든 장애인이 광주시에서 펼치고 있는 다양한 장애인복지 서비스를 잘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와 정보 제공을 더 세심하게 챙기겠다”고 말했다.
2021-02-04
-
광주시, 빈집 정비 ‘박차’
광주광역시청
[국회의정저널] 광주광역시는 안전사고나 범죄 발생 우려가 있고 주거환경을 악화하는 등 각종 사회적 문제를 유발하는 빈집 정비에 본격 나선다.
광주시는 지역 내 빈집 총 2286호의 노후·불량상태, 위해성 등을 조사해 1등급 양호, 2등급 보통, 3등급 불량, 4등급 철거대상 등 4등급으로 분류하고 지난해 11월까지 실시한 빈집정비계획 용역 결과를 토대로 올 1월 빈집정비사업 시행방법과 시기 등 빈집정비 종합계획을 수립해 연차별 시행 계획을 구체화했다.
먼저 연차별 계획에 따라 2024년까지 매입 32호 철거 149호 안전조치 546호 리모델링 61호 등 788호를 자치구와 함께 관리·정비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 가운데 1~2등급 주택은 매입하거나 리모델링해 주민 커뮤니티 공간과 청년창업공간 등으로 활용한다.
3등급 주택은 안전조치를 하고 4등급 주택은 철거할 예정이다.
올해 정비가 필요한 빈집은 활용 계획을 수립하고 수요조사를 실시해 21억원을 투입해 총 86호를 정비하고 2022년 210호 2023년 200호 2024년 292호를 정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상배 시 도시재생국장은 “각종 사회문제를 유발하고 있는 빈집을 쾌적한 도시재생공간으로 조성해 시민에게 돌려주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2021-02-04
-
광주 방위산업, 코로나19 위기에도 쑥쑥 성장
광주광역시청
[국회의정저널] 광주광역시 방위산업 분야 중소벤처기업들이 지난해 코로나19 위기 속에서도 각종 성과를 창출하며 지역경제의 신성장 동력이 되고 있다.
광주시와 광주국방벤처센터는 지난해 지역 방산벤처기업들이 610억원의 군수매출, 대기업으로부터 40억원 상당의 방산장비 지원, 국방 분야 정부지원금 49억원을 획득하는 성과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와 같은 성과의 배경에는 광주시와 방위산업기술진흥연구소가 공동으로 국방벤처센터를 운영하며 지역 중소벤처기업에 국방 분야 과제 발굴과 전문기술 개발, 교육·판로 확보까지 방산사업 전반에 걸친 맞춤형 지원이 있었던 것으로 분석된다.
광주국방벤처센터는 광주시-방위산업기술진흥연구소-광주테크노파크 협약으로 지난 2013년 12월 설립됐으며 국방 분야에 적용 가능한 기술과 제품을 보유한 약 50여개 벤처기업의 방위산업 진입 및 성장과 정착을 돕고 있다.
그 결과 ㈜피티지, ㈜공간정보, ㈜이상테크 등 지역 기업들은 국방벤처 혁신기술 과제 중 국방벤처기업 수행과제 3개에 모두 선정돼 국비 지원을 통한 민군 겸용기술의 저변을 확대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또 ㈜우리로는 K21/K2 레이저 경보장치용 수신기모듈 개발, ㈜무진기연은 공군 군수사 피스톤 조립체 등 9개 품목 핵심부품 국산화 개발사업에 채택돼 군 납품을 준비 중이다.
해군 함포용 포신검사 로봇 2종을 해군에 납품하고 있는 ㈜준성이엔알과 한화로부터 40억원 상당의 광섬유자이로 개발 장비를 지원받아 지난해 100억원 규모의 매출 실적을 달성한 ㈜옵토닉스도 국방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어 지역 방위산업 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오동교 시 미래산업정책과장은 “로봇, 바이오 등 다양한 선진기술이 국방기술에 포진해 있다”며 “벤처와 국방의 융합을 통한 방위산업 활성화가 지역경제의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투자와 노력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전했다”고 말했다.
2021-02-04
-
이병진 시장 권한대행, 뻬까 메쪼 주한 핀란드 대사 접견
이병진 시장 권한대행, 뻬까 메쪼 주한 핀란드 대사 접견
[국회의정저널]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오늘 오전 11시 10분 부산시를 방문한 뻬까 메쪼 주한 핀란드 대사를 접견했다.
뻬까 메쪼 주한 핀란드 대사는 지난해 9월 부임했으며 부임 후 광역자치단체를 공식 방문하는 것은 부산시가 처음이다.
이병진 시장 권한대행은 뻬까 메쪼 주한 핀란드 대사를 만나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도 부산시를 제일 먼저 찾아준 것에 감사의 뜻을 표하고 오세정 신임 부산주재 핀란드 명예 영사에게도 부산-핀란드 간 가교역할을 당부했다.
이어 그간 코로나19로 몇 차례 연기되어 온 부산-헬싱키 간 직항노선의 신규 취항이 조만간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한 핀란드 대사관에서도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요청했다.
헬싱키 직항노선은 지방 공항 중 최초 유럽 직항노선이라는 의미를 가질 뿐만 아니라 동남권 시민들과 비즈니스 승객들의 이용 편의가 크게 개선되고 특히 동남권 관광거점 도시인 부산의 관광산업을 활성화하는 토대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이병진 권한대행은 “전 세계가 하루빨리 팬데믹 상황을 극복해, 부산과 북유럽 대표도시인 헬싱키를 거점으로 양 도시가 관광·경제·IT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폭넓은 협력과 교류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에 뻬까 메쪼 주한 핀란드 대사는 “IT 강국인 핀란드와 한국은 연구개발분야, 혁신솔루션, 항만, 교육부문에서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또한 부산의 ‘에코델타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핀란드의 기업들이 다수 참여하고 있으므로 부산시의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특히 “핀란드의 교육혁신사례는 세계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이미 국내에도 협력사례가 있으므로 이와 관련한 ‘교사·교육훈련 분야’ 등에 대해 부산과 협력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2030 부산월드엑스포 유치 시 중요한 때에 주한 핀란드 대사관에서 많은 관심과 지지를 보내줄 것을 당부했다.
2021-02-04
-
영천시, 적십자 특별회비 납부로 따뜻한 온정 전달
영천시청
[국회의정저널] 영천시는 4일 시청에서 적십자 특별회비 전달식을 갖고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에 특별회비 100만원을 전달했다.
이날 특별회비 전달식에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해 대한적십자사 경북지사 전영준 부회장, 지정식 사무처장, 경월성 적십자봉사회 영천시지구협의회 회장 등 최소 인원만 참석했다.
전영준 부회장은 “자율 참여 성금인 적십자회비는 도내 긴급재난구호와 지역사회봉사, 취약계층 지원 등 가장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위해 소중히 사용되므로 적십자회비에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최기문 시장은 “주변의 소외된 이웃을 위해 헌신적으로 봉사하는 대한적십자사 회원들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이지만 많은 시민들이 적십자 회비 모금에 참여해 주변의 어려운 이웃에게 나눔의 온기가 전달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적십자 회비는 국내·외 재난 구호와 재해 이주민, 저소득층 구호 활동, 사회봉사활동 등 적십자 인도주의 사업을 위해 사용되며 매년 모금을 실시하고 있다.
2021-02-04
-
완도군의회, 제287회 임시회 열어 제1회 추경안 의결
완도군의회, 제287회 임시회 열어 제1회 추경안 의결
[국회의정저널] 완도군의회는 2월 4일 제287회 임시회를 열고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조례 제정 및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제1회 추경 예산을 집행부 안대로 심의·의결했다.
이번 임시회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군민들을 위로하고 침체된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고자 집행부의 소집 요구에 의해 개회했다.
이번에 제정한 ‘완도군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조례’는 각종 재난이 발생한 경우 지역 주민들이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도록 ‘목적, 지원 대상, 지원 방법’ 등 총 8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공포한 날부터 효력이 발생하도록 했다.
이번에 편성한 코로나19 관련 재난 지원금은 군민 1인당 10만원씩 지역사랑상품권으로 균등하게 지원되며 약 5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허궁희 군의회 의장은 개회사를 통해 “집행부의 재난지원금 지원 조례 제정 및 추경안 편성에 있어 시기적으로 늦은 감은 있으나 서둘러서 지원 방안을 심의하게 된 것을 의미 있게 생각한다”며 “공직자들은 군민의 욕구 충족을 위한 위민행정의 시의적절함이 무엇을 의미하고 시사하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지원 대상은 2021년 1월 31일 기준으로 완도군에 주민등록을 둔 주민이면 혜택이 주어진다.
신청 방법은 2월 5일~2월 19일까지는 공무원들이 마을을 직접 방문해 신청을 받을 계획이며 위 기간 미 신청자는 2월 22일~3월 5일까지 읍면사무소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2021-02-04
-
“착한임대인 재산세 감면 신청하세요”
수원시청
[국회의정저널] “소상공인 임대료 인하해 준 ‘착한 임대인’들은 재산세 돌려받으세요.” 수원시가 소상공인을 위해 임대료를 감면해 준 수원지역 ‘착한 임대인’의 재산세 감면 신청을 오는 5일부터 접수받는다.
수원시는 코로나19로 극심한 피해를 받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해 지난해와 올해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한 임대인의 재산세를 환급해준다.
감면율은 실제로 임대료를 인하해 준 비율과 기간에 따라 정해진다.
특히 임대 기간에 따라 추가가산율을 곱해 인하 기간이 길수록 인하율이 높아지도록 했다.
추가가산율은 3개월 미만은 2배, 3개월 이상 7개월 미만은 3배, 7개월 이상은 4배다.
이에 따라 월 임대료가 100만원인 사업장의 임대료를 30만원씩 9개월간 인하해 준 착한 임대인의 경우 90%의 감면율을 적용받게 된다.
즉 당초 재산세의 10%만 납부하는 셈이다.
2020년 임대료 인하분에 대해서는 5일부터, 올해 임대료 인하분에 대해서는 2022년 1월부터 건물 소재지 구청 세무과로 신청할 수 있다.
감면신청 서류는 지방세 감면신청서 임대차계약서 사본 임대료인하합의 사실증명서 임대료지급 확인서류 임차인 소상공인확인서 또는 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서 등을 준비해야 한다.
특히 지방세감면신청서와 행정정보공동이용 사전동의서는 임차인의 확인 및 동의를 받는 서명이 필요하다.
수원시 관계자는 “이번 착한임대인에 대한 재산세 감면 지원으로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에게 힘이 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되는 착한 임대인 운동이 더욱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1-02-04
-
해남군, 논이모작 직불금 신청하세요
해남군청
[국회의정저널] 해남군은 오는 3월 12일까지 논활용 직불금을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받는다.
신청대상은 지난해 10월부터 올 6월까지 논에 보리, 밀 등 식량작물과 사료작물을 재배하는 농업경영체를 등록한 농업인과 농업법인이다.
지급단가는 ㏊당 50만원이며 신청접수 후 이행점검, 지급요건 적합여부 등 확인을 거쳐 지급대상자 확정 후 직불금이 지급된다.
다만, 밭농업에 이용하는 농지면적이 1,000㎡ 미만이거나 전년도 농업 외 종합소득금액이 3,700만원 이상인 자는 지급대상에서 제외된다.
신청 방법은 농산물품질관리원을 방문해 농업경영체를 변경 등록하고 읍면사무소에 변경한 경영정보를 바탕으로 직불금을 신청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등록정보 변경이 안 될 경우 직불제 신청이 어렵거나 지급 시 불이익이 생길 수 있으므로 모든 대상 농가는 반드시 경영체 변경등록 후 신청기간 내에 직불금을 신청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2021-02-04
-
코로나19를 이기는 아름다운 나눔
코로나19를 이기는 아름다운 나눔
[국회의정저널] 아름다운가게 전남본부가 4일 전라남도교육청에서 지난해 진행한 ‘아름다운 나눔학교’ 수익금을 장석웅 전남교육감에게 전달했다.
아름다운가게 전남본부는 지난해 광양·순천·여수 지역 14개 학교, 순천·여수 교육지원청과 함께 나눔학교를 운영했으며 기증 물품 판매 수익금 804만 4,000원을 이날 전남교육청에 기부한 것이다.
이 기부금은 전남 지역 취약계층 학생들과 독거노인들을 위해 사용될 예정이다.
전라남도교육청과 아름다운가게전남본부는 지난 2018년부터 나눔장터 및 아름다운 나눔학교를 함께 운영하고 있으며 2018년 40개 학교, 2019년 30개 학교가 참여해 취약계층 학생들에게 PC 및 방한복을 지원했다.
장석웅 교육감은 “코로나19로 인해 더 고통받는 이웃들에게 용기와 희망을 주는 따뜻한 마음이 절실하다”며 “아름다운가게 전남본부와 함께 운영하는 ‘아름다운 나눔학교’는 아이들에게 나눔과 순환의 의미를 알려주고 생활 속 기부문화를 가르쳐주고 있다”고 말했다.
아름다운가게전남본부 이상율 공동대표는 “나눔은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며 대면이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나눔의 소중함과 환경을 생각하는 의미있는 행사에 참여해 주신 학교와 전라남도교육청에 감사드린다”고 고마움을 전했다.
2021-02-04
-
용인시의회 김상수 의원, 5분 자유발언
용인시의회 김상수 의원
[국회의정저널] 용인시의회 김상수 의원은 4일 제252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꾸준히 인구가 증가하고 있는 유림동에 대한 사전 분동 준비를 요구했다.
김 의원은 용인시는 1996년 인구 27만에서 2020년 12월 말 인구 약 110만으로 250%라는 기하급수적인 인구성장을 보이고 있고 늘어나는 인구에 맞춘 행정조직 정비와 행정서비스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림동은 유방동과 고림동 2개의 법정동으로 이뤄져 있고 2024년까지 고림진덕지구 등 5개의 아파트 입주가 계획되어 약 7000세대, 1만 9000여명의 인구 증가가 예상되는 지역으로 분동 승인기준인 행정동당 평균 인구 2만명 이상에 부합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경안천으로 인해 고림동 지역의 주민들이 행정기관을 이용함에 있어 불편을 겪고 있어 행정수요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분동 준비가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현재의 유림동 인구로는 분동 대상에 해당되지 않지만 인구증가와 주민들의 불편이 예측되는 상황에서 사전 분동 준비를 통한 적극 행정으로 시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2021-02-04
-
의정부시 송산3동 주민자치위원회, 비대면 회의 개최
의정부시 송산3동 주민자치위원회, 비대면 회의 개최
[국회의정저널] 의정부시 송산3동은 지난 3일 비대면 화상회의로 주민자치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오랜 기간 자생단체의 실질적 활동에 제약이 커짐에 따라 이에 대응해 주민자치의 공백을 최소화하고 주민과 원활한 소통의 기회를 마련하고자 비대면으로 화상회의를 개최하게 됐다.
회의에 앞서 주민자치위원회 위원들을 대상으로 여러 차례에 걸쳐 화상회의 참여 방법에 대한 교육 및 예행연습을 진행한 결과 회의를 차질 없이 진행할 수 있었다.
이날 회의에는 주민자치위원 전원이 참석해 시정 및 동정 현안 사항을 공유하고 앞으로의 주민자치활동 활성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한편 코로나19 장기화시기에 비대면 화상회의를 개최해 주민자치위원회 활동을 지속할 수 있음에 위원들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임용혁 송산3동 주민자치위원장은 “화상회의를 통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주민자치 활동을 펼칠 수 있어 기쁘다 앞으로도 코로나19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송산3동 주민자치위원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이영재 송산3동 국장은 “이번 화상회의를 시작으로 각종 자생단체 활동에 새로운 활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비대면 화상회의를 폭넓게 활용해 주민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적극 행정을 펼칠 예정이다”고 밝혔다.
2021-02-04
-
신곡2동, 복지사각지대 발굴 비대면 캠페인 실시
신곡2동, 복지사각지대 발굴 비대면 캠페인 실시
[국회의정저널] 신곡2동 주민센터는 지난 3일 주민센터 앞마당에 캠페인 부스를 마련해 코로나19 장기화로 더욱 소외될 수 있는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발굴·지원하기 위해 복지사각지대 발굴 비대면 캠페인을 실시했다.
그동안 신곡2동은 코로나19로 인한 대면 활동 제한 속에서도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을 알려주세요’라는 주제로 의정부 경전철 디지털 광고판 홍보, 관내 소형 공동주택 우편함에 홍보물품과 리플릿을 투여하는 홍보 등 비대면 방식의 복지사각지대 발굴 캠페인을 꾸준히 전개해 왔다.
이번 캠페인은 의정부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주관 하에 신곡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와 맞춤형복지팀이 함께 주민센터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주변 이웃들과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는 이 때, 어려운 이웃이 더 힘들고 소외되지 않도록 이웃이 이웃을 살피고 돕는 촘촘한 인적안전망이 구축되어 복지사각지대 상시 발굴 체계가 한층 더 강화될 수 있도록 캠페인을 전개했다.
김상래 신곡2동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더 힘들고 추운 요즘, 주변에 어려운 이웃이 없는지 한 번 더 살펴봐 주시고 언제든 맞춤형복지팀에 알려주시면 한걸음에 달려가 지원할 것이며 더불어 사는 행복한 신곡2동이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2021-02-04
-
송산1동 공립어룡어린이집, 성금 70만원 기탁
송산1동 공립어룡어린이집, 성금 70만원 기탁
[국회의정저널] 의정부시 송산1동주민센터는 송산1동 소재 공립어룡어린이집 김승원 원장과 관계자가 지난 3일 관내 저소득계층을 돕기 위한 성금 7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성금은 공립어룡어린이집 원아 100여명이 저금통에 고사리 같은 손으로 하루하루 동전을 모아 직접 기부한 것이다.
더불어 무인바자회 활동 수익금도 포함돼 기부의 의미를 더했다.
모금된 성금은 동절기를 힘들게 보내고 있는 관내 저소득층에 전달될 예정이다.
김승원 원장은 “아이들이 따뜻한 마음으로 저금통에 열심히 동전을 모았다 작은 금액이지만 추운 겨울 어려운 이웃들에게 잘 전달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지승규 맞춤형복지팀장은 “고사리 같은 손으로 직접 동전을 모아 기부해준 우리 새싹들에게 너무 감사하고 또한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을 알려주신 어린이집 선생님들과 학부모님들께 매우 감사드린다”며 “아이들이 소중히 모은 기부금인 만큼 꼭 필요한 곳에 뜻깊게 사용하겠다”고 밝혔다.
2021-02-04
-
의정부 호소회, 생필품 50상자 기탁
의정부 호소회, 생필품 50상자 기탁
[국회의정저널] 의정부시 신곡1동 행정복지센터는 의정부 호소회가 2월 3일 설 명절을 맞아 관내 취약계층을 위한 생필품 50상자를 기탁했다고 밝혔다.
호남인의 소통하는 모임이라는 뜻의 호소회는 의정부시에 거주하는 호남 출신들이 지역사회와 고향 발전에 보탬이 되자는 목적으로 2016년 출범한 이래로 지난 설 명절에는 10kg 쌀 500포를 기탁했으며 연말엔 연탄배달 봉사를 진행하는 등 꾸준한 나눔과 봉사 활동을 통해 사회 공헌에 앞장서 지역사회에 귀감이 되고 있다.
황광연 회장은 “단순한 친목을 넘어 봉사와 사랑으로 지역사회 공동체 형성에 이바지하겠다”며 “앞으로도 지역의 소외계층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지고 나눔에 적극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박성복 신곡권역국장은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려운 상황에도 수년째 한결같이 따뜻한 손길을 보내주시는 호소회에 감사드리며 전해주신 물품은 어려운 이웃들이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잘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2021-0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