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

새 시정 비전, 행정 전반에 신속히 안착해야

[국회의정저널] 김하균 세종시 행정부시장이 민선 5기 출범을 앞두고 새로운 시정 철학의 성공적인 안착과 시민 체감형 행정 구현을 위한 철저한 준비를 당부했다.김하균 행정부시장은 23일 시청 집현실에서 열린 간부회의에서 “다음 주 민선 5기 출범을 맞아 핵심 정책이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준비 상황을 면밀히 살펴야 한다”며 “출범 초기부터 안정적인 업무 추진 체계를 갖출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달라”고 말했다.특히 새로운 시정 비전을 시 누리집과 홍보물 등 대시민 소통 창구 전반에 신속히 반영해 변화된 시정 방향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것을 요청했다.이어 “민선 5기 취임식 준비 과정을 보면 형식적 요소를 줄이고 실용적 가치와 시민 체감도를 높이는 방향에 방점을 찍고 있다”며 “새로운 시정의 출발점이 될 취임식이 취지에 맞게 내실 있게 준비될 수 있도록 빈틈없이 챙겨달라”고 했다.아울러 무더위와 높은 습도가 이어지는 만큼 직원들이 쾌적한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현장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불편 사항 해소에 힘써 줄 것을 주문했다.또한, 여름철 재난에 대비한 긴장감은 유지하되 직원들의 피로도가 과도하게 누적되지 않도록 균형 있는 대응체계를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세종시, 자동조향장치 시연…밭농업 기계화·생산성 향상 기대

[국회의정저널] 세종시농업기술센터가 지난 21일 세종시 금남면 발산리 일원 재배포장에서 농업인과 관계 공무원이 참석한 가운데 자동조향장치를 활용한 밭작물 정밀파종 시연회를 진행했다.이날 시연회는 기존 승용형 농기계에 복합파종기와 자동조향장치를 부착해 노지 밭작물의 스마트 농업을 실현하고 정밀농업 신기술의 현장 활용 가능성을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시연된 콩 파종용 복합파종기는 로터리, 두둑형성, 파종, 제초제 살포, 비료 시비까지 가능한 원스톱 기계화 기술을 적용해 노동력을 50% 이상 절감시킬 수 있는 장비다.또한, 자동조향키트를 트랙터에 장착할 경우 실시 간 정밀위치 보정신호로 직진주행 오차가 7㎝ 이내에 불과, 정밀작업이 가능하고 장시간 작업에 따른 운전자 피로도를 크게 감소시킬 수 있다.농업기술센터는 이번 시연으로 노지 밭작물 파종 작업의 노동력 절감 효과와 작업 효율 향상 정도를 현장에서 확인하고 지역 내 신기술 확대 보급 가능성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피옥자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노지 디지털 농업의 원천기술 확보는 농업 생산성과 경쟁력을 높이는 핵심 수단”이라며 “정밀 기계화를 통해 세종시 밭작물 생산단지의 규모화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전동면 청송농공단지, 공업용수 안정적 공급 시작

[국회의정저널] 세종시가 23일 한국수자원공사, 켐트로닉스 관계자 등 약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동면 청송농공단지 일원에서 ‘켐트로닉스 공업용수 통수식’을 개최했다.그간 청송농공단지 내에는 공업용수 시설이 없어 입주기업들이 상수도에서 높은 단가로 용수를 확보하며 원가 부담, 용수 부족 문제 등의 어려움을 지속적으로 토로해왔다.이에 시는 지난해 한국수자원공사 청주권지사와 협약을 맺고 총 사업비 8억원을 켐트로닉스의 원인자부담금으로 충당해 첫 공업용수 시설 조성을 위한 협력을 이어왔다.이번 시설 조성으로 청송농공단지는 하루 3000t의 공업용수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시는 저렴한 공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해 입주 기업들의 제조원가 절감과 생산성 향상, 경쟁력 강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류제일 경제산업국장은 “청송농공단지 내 공업용수 공급은 입주기업의 물 부족 어려움을 해소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한 뜻깊은 쾌거”며 “앞으로도 지역 내 기업들이 경영에만 전념할 수 있도록 최고의 산업 인프라를 구축하는 데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새마을지도자 한자리에…역량강화 연찬회 개최

[국회의정저널] 세종시새마을회가 22일부터 23일까지 충남 보령 비체팰리스에서 ‘2026년 새마을지도자 역량강화 연찬회’를 개최했다.이번 연찬회는 지역사회 발전과 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새마을지도자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회원 간 화합과 소통을 증진하기 위해 마련됐다.특히 이번 행사는 역량강화 교육과 제16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 행사, 화합 프로그램 등 다양한 일정을 함께 진행했다.우선 제16회 새마을의 날 기념식에서는 새마을운동 활성화와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들에 대한 표창을 수여하면서 봉사와 나눔을 실천한 새마을지도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이후 회원 간 친목과 소통을 도모하는 화합의 밤 행사도 열려 새마을지도자의 결속을 다지는 시간을 가졌다.둘째 날에는 웃음교육을 통해 건강하고 긍정적인 소통의 중요성을 공유하고 주민과 함께하는 새마을지도자의 역할과 공동체 활성화 역량을 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시 관계자는 “이번 연찬회가 새마을지도자의 헌신과 열정을 되새기고 지역공동체 발전을 위한 새로운 비전을 공유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길 바란다”며 “시는 근면·자조·협동의 새마을운동 정신을 계승·발전시키고 시민이 함께 행복한 공동체 조성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More News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