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교육청사전경(사진=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27일 중등 수업성장지원가, 더배움수업지원단 및 교육전문직원 등 80여명을 대상으로 원주의료기기 산업진흥원에서 ‘교사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2025 수업성장지원가 역량강화 연수’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는 강원특별자치도 내 중등 수업성장지원가들이 함께 모여 교사의 배움과 성장을 지원하는 수업 리더의 역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교사의 수업 전문성 역량 강화를 통한 학생 주도성과 깊이 있는 학습이 살아있는 수업 실천 기반을 조성하고자 마련됐다. 강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김영란 교수의 ‘수업을 혁신하라’는 주제로 강의를 시작해 서울시교육청 정미선 前 수석교사의 ‘좋은 수업을 위한 동행·성장·수업코칭’ 강의에 이르기까지 수업 개선에 대한 의미 있는 공유 및 수업 나눔으로 함께 성장하는 수업 문화 조성을 위한 실천적 방안에 대해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한유선 중등교육과장은 “이번 연수를 통해 도내 교사들의 수업 전문성 신장과 공교육 경쟁력 제고의 기회로 삼을 것”이라며 “앞으로 도교육청-교육지원청-학교 간 유기적인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일상적인 수업 나눔·연구 문화를 장려하고 이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강원도교육청사전경(사진=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6월 26일 오후 2시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연수원 횡성분원에서 영재교육 담당 교육전문직 및 강사요원 40명을 대상으로 ‘2026학년도 영재교육대상자 선발을 위한 교사관찰추천제 설명회’를 실시했다. 이번 설명회는 교사관찰추천제의 취지와 실천 방안을 공유하고 이를 현장에 효과적으로 적용하기 위한 강사요원 연수로 구성됐다. 설명회에서는 교사관찰추천제의 개요 및 절차, GED 시스템 활용 방법 등을 중심으로 실습 중심의 연수가 진행됐다. 박성관 미래교육과장은 “인공지능, 우주과학, 바이오기술 등 미래 핵심 분야에서 활약할 인재를 조기에 발굴하는 것이 우리 교육의 책무”며 “이번 연수가 교사들의 관찰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공정하고 포용적인 영재 선발이 이루어지는 데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특히 7월 10일에는 학끼오TV를 통한 학부모 대상 생방송 설명회가 예정되어 있다. 설명회에서는 교사관찰추천제의 운영 방식, 전년도와의 달라진 점, 시스템 활용법 등을 중심으로 안내할 예정이며 실시간 채팅창을 통한 질의응답도 병행된다. 한편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교사관찰추천제의 안착을 통해 영재교육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이고 다양한 학생의 잠재력을 발굴하는 데 지속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1일 도내 학원의 건전한 운영 풍토 조성을 위해 학원자율정화위원회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학원자율정화위원회는 ‘강원도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규칙 제14조’에 따라 도내 17개 교육장의 추천을 받은 학원 및 교습소 운영자 34명으로 구성됐다. 위원장은 호선을 통해 박문영 강원도 학원연합회장이 선출됐으며 위원들은 2021년 2월부터 2023년 1월까지 2년간 학원자율정화 활동을 한다. 위원회는 학원법 관련 준수사항을 전달, 각종 게시사항 점검, 주요 지적사항 안내 등 학원 운영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불법, 편법 운영을 예방하고 학원의 운영 능력 향상에 기여할 전망이다. 도교육청 전봉주 예산과장은 “학원자율정화위원회의 적극적인 활동이 내실 있는 학원 운영으로 이어져 강원교육 발전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y 편집국강원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강원도교육청은 1일 오전, 교감급 이상 교육공무원 317명에 대한 3월 1일자 인사를 발표했다. 교장·원장, 교감·원감 인사에서는 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교육과정 운영의 효율을 꾀하는 동시에 본인의 희망을 반영해 생활 안정을 도모했고 각 기관장급 인사에서는 미래형 교육 체제 기반 조성, 백인 백색 수업성장 등 강원교육 핵심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전문성과 추진력을 겸한 ‘현장형 리더’를 주요 직위에 배치함으로써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현장지원을 강화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도교육청 미래교육과 과장에는 한재혁 철원교육지원청 교육과장이 교원정책과 과장에는 황길수 교원정책담당 장학관이 직위 승진했으며 직속기관장인 사임당교육원 원장에는 김미식 강릉제일고 교감을 임명했다. 지역사회의 교육을 이끌고 강원도의 통합과 발전에 이바지할 교육지원청 교육장으로는 속초양양교육지원청에 김벽환 미래교육과 과장, 삼척교육지원청에 박호규 근덕초등학교 교장, 철원교육지원청에 이경숙 대룡중학교 교장, 화천교육지원청에 김성호 화천초등학교 교장, 인제교육지원청에 이재기 인제교육지원청 교육과장, 고성교육지원청에 방대식 죽왕초등학교 교장을 각각 발탁했다. 또한, 기획조정관 교육협력담당에 이인범 안전담당관 안전기획담당, 안전담당관 안전기획담당에 이재학 와수초등학교 교장, 교육과정과 초등교육과정담당에 최일호 신림초등학교 교장, 교원정책과 교원정책담당에 김윤숙 속초양양교육지원청 양양교육지원센터장, 강원국제교육원 국제교육과장에 이미숙 강현초등학교 교감, 춘천교육지원청 교육과장에 조준형 서석초등학교 교장, 강릉교육지원청 교육과장에 신순금 천곡초등학교 교장, 속초양양교육지원청 교육과장에 김영재 남부초등학교 교감, 속초양양교육지원청 양양교육지원센터장에 이덕규 문막초등학교 교감, 평창교육지원청 교육과장에 황재연 평원중학교 교감, 철원교육지원청 교육과장에 김기종 속초양양교육지원청 교육과장, 인제교육지원청 교육과장에 김성수 원통중학교 교감을 임명했다. 민병희 교육감은 “현장과 소통하는 이번 인사를 통해 학교가 교육활동에 전념해 수업으로 아이들을 성장시키는 교육과정 운영과 현장의 안정성이 강화되기를 바란다”며 “임명된 모두가 학교 구성원들이 교육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힘써주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교감급 이상 인사 규모는 교장 148명, 교감 86명, 교육전문직원 83명 등 총 317명이다.
by 편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