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저널] 강원 고성군은 거진등대공원 농어촌 관광휴양단지 조성사업을 위해 고성군과 ㈜클럽화진포, ㈜종합건축사사무소 동일건축, ㈜도반, 포천에코그린일반산업단지, KB증권은 2021년 6월 30일 오후 3시에 고성군청 회의실에서 신속한 사업 추진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투자사업에 대한 양해각서를 체결한다.
금번 협약체결 대상사업인 ‘거진 등대공원 농어촌 관광휴양단지 조성사업’은 거진읍 등대공원 일원 330,000평 부지에 약 1,210억원을 투자해 대중제 골프장, 콘도미니엄, 어업 전시·체험관 및 판매장 등을 조성하는 대규모 지역개발사업이다.
사업 시행사인 ㈜클럽화진포는 국내 유수의 전문기업 및 금융기관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동해안을 바라보며 관광 및 휴양을 할 수 있는 명품 관광지를 조성할 예정이며 실질적 사업추진을 위한 재원 마련과 제반사항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고성군은 관련 인허가 및 기반시설 지원 등 행정지원에 만전을 기해 조속한 사업 추진을 돕고 고성 북부권을 대표하는 관광휴양단지가 적기 조성될 수 있도록 투자기업과 함께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이다.
금번 협약 체결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사업 추진을 앞두고 있어 어느 때 보다 지역의 기대와 관심이 크며 특히 협약체결 직후 투자기업은 토지매입 및 제반 인허가 절차를 신속히 수행하고 고성군은 행정적 지원을 위한 관계 기관협의를 본격 진행함으로써 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양측은 최선의 노력을 다 해 나가기로 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관광휴양단지가 예정대로 진행될 경우 지역 관광 랜드마크 확보 및 브랜드가치 상승, 시설 조성 및 운영에 따른 일자리 창출, 관광객 증가로 인한 지역 상권 및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또한 약700억원 규모의 NCMN 고성연수원 건립에 따른 MOU도 7월 7일 오후 2시에 군청 2층 회의실에서 추진한다.
NCMN 고성연수원은 간성읍 금수리 394-1번지 일원에 97,958㎡ 부지내에 본관, 교육관, 숙소 등 교육연수시설 33동과 체육시설 등이 건립된다.
군 관계자는 “‘희망찬 미래 평화중심 고성’의 상징적 수범사업으로 자리매김 함으로써 고성의 지속 가능 발전과 성장 동력 확보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