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고양시 행신4동 똑똑돌봄단, 2025년 상반기 독거어르신 전수조사 추진
[국회의정저널] 고양특례시 덕양구 행신4동 똑똑돌봄단이 독거어르신 안부 확인 및 지역사회 인적 안전망 구축을 위해 4월 25일까지 만 70세 이상 독거노인의 생활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행신4동 똑똑돌봄단은 2022년 21개 통장단으로 구성된 단체로 지난 3년간 매년 두 차례씩 독거노인 전수조사를 진행해 왔다.
올해 상반기 조사는 749명을 대상으로 하며 독거노인의 생활환경, 건강 상태, 주거환경 등 다양한 측면을 파악해 위기가구를 선제적으로 발굴하고 복지 사각지대로의 진입을 예방하기 위해 실시된다.
똑똑돌봄단은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독거노인의 생활 실태를 점검하는 것을 넘어, 지역 주민의 따뜻한 관심을 전하며 독거노인의 소외감과 외로움을 경감시키고자 한다.
또한 조사 결과는 독거노인 가구의 건강 상태와 복지 욕구를 파악하고 맞춤형 복지 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예정이다.
김수정 통장협의회장은 “독거노인 전수조사는 단순히 어르신들의 생활 실태를 점검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지역 주민들이 서로 도와가며 이웃을 살피는 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기회”며 “어르신을 가족처럼 살피며 안부를 확인하겠다”고 말했다.
이종찬 행신4동장은 “전수조사는 독거노인들의 실제 생활 상태를 점검하고 위기 상황에 놓인 이들을 조기에 발견해 적절한 지원을 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며 "독거노인들이 복지 혜택을 놓치지 않도록 노력하며 관심을 기울이겠다”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국회의정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