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저널] 인천광역시와 인천테크노파크는 3월 20일 송도 미추홀타워에서 관내 대학, 유관기관 라이즈 관계자를 대상으로 ‘2025년 인천시 아이()-라이즈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라이즈는 교육부가 대학 재정지원 권한의 일부를 지방자치단체로 이관해 대학이 지역 혁신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를 통해 지역과 대학의 동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주요 목표다.
이번 설명회는 △인천시 라이즈 공고 내용 안내 △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설명 △성과지표 설명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사업계획서 작성 시 유의 사항과 평가 기준을 상세히 안내해 참여기관들의 이해를 돕고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참석자들의 라이즈 관련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졌다.
인천시 라이즈 사업은‘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으로 세계 초일류도시 구현’ 이라는 비전 아래, 지역발전 전략과 연계한 4대 프로 젝트 14개 단위과제로 구성됐으며 지역 대학과 기업, 지역혁신기관 과의 협력을 강화해 지역 맞춤형 인재 양성, 취·창업 정주지원 기반 여건을 조성해 지역 발전의 선순환을 구축할 방침이다.
인천시는 지난해 12월 ‘인천광역시 아이()-라이즈 5개년 기본계획’을 수립해 교육부에 제출했으며 지난 3월 5일에는 인천광역시 라이즈 위원회를 개최해 ‘2025년도 인천광역시 아이()-라이즈 시행계획’을 확정한 바 있다.
인천시 라이즈 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인천시 누리집의 ‘인천소식-고시/공고’ 및 인천테크노파크 누리집의 ‘지원사업’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인천라이즈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형 라이즈를 통해 지역과 대학이 동반 성장하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며 “인천형 라이즈 사업에 대학 등 지역 산학연 혁신 주체들의 많은 참여와 협력을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