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학교 행정실에 근무하는 신규 또는 저경력 교육행정직을 위한 업무도움자료 20종을 제작해 보급했다고 지난달 27일 밝혔다.
‘쉽고 수월한 교육행정직 업무도움자료’는 업무절차에 따른 업무담당자의 감정 분석 결과 업무흐름도 주요 내용 및 업무 Tip 관련 지침 및 법령 목록 감사 중점 사항 및 지적 사례로 구성됐으며 업무도움자료를 사용할 학교 행정실에 근무하는 행정 8급을 대상으로 3차례 걸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분석해 제작했다.
1차 설문조사는 행정 8급 177명이 참여해, 행정8~9급이 수행하는 32개의 업무 중 도움이 필요한 업무 17개를 선별했다.
2차 설문조사는 17개 단위업무에 대한 업무절차별 감정 점수를 –5점~5점까지 설문조사 후 분석해 그래프로 나타내어 업무담당자들이 느끼는 어려움과 도움이나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한 눈에 알 수 있도록 시각화했고 개인 의견에 대한 분류와 검토가 이루어졌다.
특히 2차 설문조사는 행정 8급 105명과 온라인 워크숍을 운영해 실시간으로 소통하면서 업무절차중에 느끼는 감정 점수를 객관화했다.
학교지원기획팀과 학교행정업무과제지원단은 19종의 도움자료를 작성했고 옥천·보은·영동교육지원청 학교지원팀은 매달 행정실에서 수행하는 업무를 한 장씩 정리한 ‘달달한 행정업무매뉴얼’ 을 작성했다.
3차 설문조사는 행정 8급 12명을 대상으로 FGI를 실시했으며 ‘쉽고 수월한 교육행정직 업무도움자료’가 학교 현장에서 저경력자들이 활용가능하고 도움이 될 것인가를 물었고 5점 만점에 4.9점을 획득했다.
FGI: 표적 집단 면접조사, 일정 자격기준에 따라 6~12명 정도 선발해 한 장소에 모이게 한 후 면접자의 진행 아래 조사목적과 관련된 토론 실시‘쉽고 수월한 교육행정직 업무도움자료’를 접한 저경력 교육행정직원은 “업무흐름도 및 처리 절차, 연간 주요 업무를 한 눈에 파악하기 수월하다”, “각종 업무Tip과 도교육청 해당 부서에서 답변한 학교지원 Q&A, 감사컨설팅 사례를 업무별로 정리해주어 업무의 key-Point를 쉽게 알 수 있다”, “내부결재를 비롯한 기안문 예시 및 각종 서식 제공으로 업무를 쉽고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를 지원해주시려는 노력과 알찬 업무도움자료에 깊은 감사를 드리며 저희들도 전문성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선후배들을 돕기 위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교육청 정책기획과장은 “학교의 교육행정업무는 갈수록 고도화된 시스템과 전문적 지식이 요구되고 수요자 중심의 세밀하고 다양한 업무가 추진된다 업무담당자들이 쉽고 수월하게 업무를 추진해 업무효능감을 느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