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저널] 김제노인복지센터는 지난 24일과 25일 노인맞춤돌봄서비스에 종사하는 63명의 생활지원사를 대상으로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했다.
온라인교육플랫폼으로 진행된 이번 교육은, 생활 속 감염병 예방법과 식중독 예방법, 어르신을 위한 건강밥상 내용으로 진행됐으며 백신접종후에도 코로나19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올바른 마스크 착용의 중요성을 실제 사례를 들어 실질적인 교육이 진행됐다.
또한, 식품으로 섭취하는 나트륨과 당의 올바른 섭취방법, 장수노인의 식생활, 어르신을 위한 식생활지침교육을 통해 노년기의 올바른 보건 및 영양 정보를 전달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전문교육이 진행됐다.
김제시 노인맞춤돌봄서비스는 3권역 어르신에게 안전관리를 제공하고 있으며 혈압계와 공기압마사지기 건강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독거노인들의 혈압과 다리근력강화 관리를 하고 있으며 온열질환에 취약한 독거노인의 건강한 여름나기를 위해 폭염대비 건강생활수칙, 응급상황에 대비할 수 있는 응급비상연락망 구축, 노인 근력운동관리, 구강건강관리, 치매예방관리 등 다양한 건강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박준배 김제시장은 "현장에서 노인복지를 위해 애쓰시는 생활지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질 높은 교육을 지원해 노인의 삶의 질이 향상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