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연구정보원은 도내 초·중·고·특수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의 학교생활 정보를 인터넷으로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를 통해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고 밝혔다.
2006년 개통한 나이스 학생·학부모서비스는 학교생활기록부, 성적표, 건강기록부 등 학생의 학교생활 정보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로 지난해부터 모바일 서비스에 자녀 관련 부가 기능 등을 추가해 사용자들이 더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사용자들은 나이스 학생서비스 또는 학부모서비스에 접속해 회원가입 후 ID 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공인인증서는 은행/증권용 개인인증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인증서가 없을 시에는 해당 사이트에서 전용 인증서를 발급받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또한 홈에듀 민원서비스를 통해 졸업증명서 재학증명서 성정증명서 학교생활기록부 등 교육 민원서류를 온라인과 우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교육연구정보원 관계자는 “학생·학부모서비스를 통해 학교생활 및 건강정보 등을 쉽게 확인해 학생은 자기주도적으로 학교생활을 하고 학부모는 자녀 교육에 더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게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채널을 통해 더 많은 학생·학부모들이 서비스에 가입해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