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저널] 용인 청덕고등학교는 5월 24일 본교 과학실에서 ‘마을과 함께하는, 마을로 확장되는 과학교육활동’의 일환으로 ‘ 과학나눔 나누GO, 곱하GO’활동을 운영했다.
이번 활동은 경기도형 과학중점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청덕고등학교의 청덕사이언스리더과정 학생들의 지역사회 재능 기부 활동으로 청덕초, 중일초, 청덕중, 어정중 학생 60명이 참여했다.
과학나눔 활동은 △공학 분야에서는 무선 충전기 만들기, △화학 분야에서는 고분자 폴리 염화 비닐을 활용한 키링 만들기, △물리 분야에서는 간이 분광기 만들기 등으로 운영됐다.
특히 모든 과학나눔 행사의 준비 및 진행과 마무리를 청덕고등학교 과학중점교육과정인 청덕사이언스리더과정에 참여하고 있는 2, 3학년 학생 29명이 주도하고 지도교사 8명이 학생들의 활동을 지원한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
지역사회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과학 분야 재능기부 활동으로 학생들은 성취감을 높이고 멘토-멘티 역할을 통해 스스로 깨우치며 과학적 의사소통과 협업의 중요성을 익힐 수 있었다.
또한 과학교육의 저변 확대와 기초과학 활성화로 시민과 함께 하는 과학 문화 조성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청덕고등학교는 이번 활동 외에도 과학 분야 전문가 초청 강연, 교내창의발명한마당, 융합과학토론 U.I.챌린지, R&E특강, 공학캠프, 디지털 융합 심화 캠프, 교내천문캠프, 학생과학학술제 등 학생활동중심의 다양한 체험형·탐구형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과학교육의 저변 확대를 위해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노력하고 있다.
청덕고등학교 유문상 교장은 “운영 주체인 청덕고등학교 학생은 물론 청덕초·청덕중·어정중 학생들도 분야별 과학실험과 체험활동 통해 성취감과 효능감을 향상할 수 있다”며 “마을과 함께하는, 마을로 확장되는 과학교육활동의 저변 확대를 위한 이러한 프로그램이 참여한 학생들에게 지역사회에 대한 이해력을 높이고 나눔을 통한 봉사정신과 협업을 통한 협동심을 고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