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진군“군민과의 약속, 군정으로 실천한다”

    군민과의 소통을 위한 다양한 채널 운영

    by 편집국
    2025-05-21 14:34:06




    울진군“군민과의 약속, 군정으로 실천한다”



    [국회의정저널] 모든 지방 정부의 궁극적인 목표는 지역 구성원의 행복일 것이다.

    민선 8기 울진군은 이러한 목표를 향해, 아이부터 어른까지 전 세대를 아우르는 복지 정책과 지역 성장 동력이 될 원자력 수소 산업 추진 등 군민 행복 지수를 높이는 데 초점을 맞춘 변화를 모색하고 있다.

    울진군의 이러한 변화에는 군민과의 소통을 통해 신뢰를 쌓아가는 '섬기는 군정' 이 핵심이다.

    군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정책의 효과를 극대화하며 신뢰를 바탕으로 군민 행복 시대를 열어가는 울진군의 노력을 살펴본다.

    울진군은 다양한 소통 채널을 통해 군민과의 소통을 이어가고 있다.

    단순한 건의 접수 창구를 넘어‘군민섬김데이’, 군수직통 문자민원’, ‘주민화합간담회’등을 통해 주민들이 현장에 느끼는 불편 사항이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이를 군정에 반영하는 시스템을 갖췄다.

    이러한 자리는 군정의 방향을 설정하는 나침반이자 군민과 신뢰를 쌓아가는 연결고리의 기능을 하고 있다.

    2025년 4월 기준 주민들의 민원 처리 현황은 총 1,986건의 민원 중 완료 916건 , 시행 중 160건, 시행 예정 201건 등으로 실질적 조치가 진행된 건수가 약 64.3%이다.

    이는 소통의 자리를 통해 주민들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하고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울진군이 노력을 이어가고 있음을 방증하고 있다.

    울진군은 주민들의 의견 중 일상생활에서 기본적으로 누려야 할 인프라 및 건강, 안전에 관한 분야에 대해서는 신속한 대응을 이어갔다.

    군이 현재 추진하고 있거나 추진 예정인 △경로당 공동취사제 △행복경로당 밑반찬 지원사업 △울진도시계획도로 개설 공사 △건강검진 대상 확대 등은 군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우선 추진되는 사업들이다.

    이외에도 지난 4월 30일 부로 확보된 1회 추경예산으로 △울진도시계획도로 보도설치 공사 △울진역 임시 주차장 조성 △버스 노선 및 운행 시간표 개편 용역 등의 사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울진군은 모든 건의 사항을 즉시 해결하겠다는 비현실적인 약속이 아닌 수용 가능한 사안은 신속히 이행하고 불가한 사안은 사유를 명확히 설명해 군민과의 신뢰를 지키고 있다.

    접수된 주민 의견은 어느 하나 소홀함이 없이 예산·법률·기반 조건 등을 복합적으로 검토하고 행정적으로 진행이 불가한 경우에는 의견을 제시한 군민에게 불가 사유를 설명하고 우선 추진 사업에서 보류한다.

    하지만 장기검토 과제로 분류된 민원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검토를 통해 추진 가능성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모든 민원이 아닌 실현 가능한 민원에 집중하는 것이 울진군이 군민과 소통하며 신뢰를 쌓아가는 군정 운영의 기본 방향이다.

    여기서의 섬김은 아랫사람으로서의 역할이 아니라 주민들이 하나로 목표를 향해 갈 수 있도록 이끌어 가는, 리더의 역할이다.

    군민들의 작은 목소리에도 귀 기울이려는 노력, 작은 불편 사항도 놓치지 않는 세심함, 소외되는 이 없이 모두가 동등한 여건 속에서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것. 이것이 민선8기 울진군이 추구하는 섬김의 군정이다.

    울진군의 섬김의 군정은 주민들에게도 그 진심이 전달되어 군수 직통 문자 민원 서비스로 군정 추진에 대한 따뜻한 격려의 메시지도 다수 접수되고 있다.

    손병복 울진군수는 “군민 여러분들의 군정에 대한 믿음과 협조가 그 어떤 것보다 군정 운영의 큰 힘이 되고 있다”며 “말이 아닌 행동과 실천으로 군민 여러분들이 울진군과 함께 갈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군민 한 분 한 분의 행복을 최우선 가치로 삼아, 모두가 살기 좋은 울진을 만들어 나가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며 군정 운영에 대한 의지를 밝혔다.



    저작권자 © 국회의정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
다음
▲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