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저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신규 도입하는 3단계 kr인터넷 주소 ‘ai.kr’, ‘it.kr’, ‘io.kr’, ‘me.kr’의 일반 등록 접수를 2025년 3월 5일부터 시작한다고 밝혔다.
최근 인공지능을 비롯한 신기술, 신산업이 급속히 발전하면서 정부도 인공지능 기본법을 제정하는 등 관련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번 신규 kr인터넷 주소 역시 그 일환으로서 22년 만에 kr인터넷 주소을 신설하는 것이다.
kr인터넷주소은 연간 2만원 내외의 비용으로 등록할 수 있어 약 10만원 내외인 해외 유사 국가인터넷주소 대비 저렴한 비용으로 등록이 가능하다.
또한, 각각의 신규 kr인터넷 주소는 인공지능, 정보기술, 디지털, 개인 외에도 인기 상품, 의료‘medical → me’ 등 이용자가 원하는 의미로 해석해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이번 신규 kr인터넷주소는 대한민국에 주소지를 둔 법인 및 개인이라면 누구나 등록할 수 있으며 영문 2글자 이상 63자 이내로 숫자 및 붙임표 혼용이 가능하다.
인터넷 주소 등록은 15개 인터넷주소 이름 등록대행자 누리집을 통해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인터넷정보센터.한국’ 또는 ‘krnic.or.kr’ 누리집 내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 엄열 정보통신정책관은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신기술이나 신산업과 관련된 인터넷 주소 수요를 반영하고자 신규 kr인터넷 주소를 도입하게 됐다”며 “국내 기업이나 개인 상표 구축을 원하는 이용자들이 신규 인터넷 주소 등록을 통해 상표권을 보호하고 상표 정체성을 표현해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