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홍천군청사전경(사진=홍천군)
[국회의정저널] 홍천군은 2026년 예산편성을 위한 주민 참여예산 제안 사업을 공모한다.
주민 참여예산 제도는 주민이 일상생활에서 겪은 불편 사항이나 개선해야 할 사항을 사업으로 직접 제안해 예산에 반영함으로써 재정 민주주의를 구현하는 제도이다.
홍천군민이면 누구나 공모에 참여할 수 있으며 공모 분야는 △군민 삶의 질 향상, 복지 △문화·관광 진흥, 경제발전 △지역 및 도시개발, 투자사업 △여성·청소년·청년을 위한 사업 △지역발전을 도모하는 읍·면 단위의 사업이다.
집중 공모 기간은 4월 30일까지고 상시 공모는 연중 가능하며 집중 공모 기간 이후 접수분은 이듬해에 검토할 예정이다.
단, △단순 민원·건의 △특정 지역축제 등 행사성 사업 △타 기관에서 추진해야 하는 사업 △특정인이 수혜자가 되는 사업 등은 공모에서 제외된다.
접수는 군 홈페이지 접속 후→참여·소통→주민 참여 예산→‘예산편성에 바란다’를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하거나 주소지 읍·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신청할 수 있다.
아울러 제3기 홍천군 주민 참여예산 지역회의 위원을 26일까지 모집한다.
읍·면의 지역 문제에 관심이 있는 주민은 읍·면 행정복지센터 총무팀으로 방문해 지역회의 위원을 신청할 수 있다.
홍천군 관계자는 “제안 사업을 2026년 예산편성에 반영하고자 공모하고 있으며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다양한 사업이 발굴될 수 있도록 군민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의정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