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저널] 충청북도교육청은 모두가 감동하는 안전한 현장체험학습 운영을 지원하고 교육여행 중 사고발생시 신속한 대응 및 보고체계 마련을 위해 초·중·고등학교 대상 현장체험학습 맞춤형 운영 지원에 나섰다고 밝혔다.
도교육청은 안전하고 내실있는 현장체험학습 운영 지원을 위해 지역별로 현장체험학습 컨설팅단을 구성해, 학교가 희망하는 날 직접 학교 현장으로 찾아가는 현장체험학습 컨설팅을 지원한다.
주요 내용은 현장체험학습 계획 수립 시 매뉴얼 준수 여부 안전대책 마련 청렴 관련 사항 사안 발생 대처 요령 장소 및 상황별 안전교육 등이며 컨설팅 신청 절차도 간소화해 학교바로지원시스템에 신청을 하면 지역별로 바로 신청 접수를 받아 학교의 일정에 맞춰 맞춤식 컨설팅을 지원하고 있다.
나광수 체육건강안전과장은 "현장체험학습지원비 지원 확대와 교육활동 활성화로 학교 내 현장체험학습이 증가하고 활발하게 운영되고 있다 학생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현장체험학습이 이루어지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충북교육청은 안전한 현장학습을 위한 '현장체험학습 매뉴얼'을 제작 보급해 현장체험학습 운영 절차에 대한 전반적인 업무를 지원 하고 있으며 추진 시 안전요원 배치 의무화에 따라 교원안전요원 연수도 위탁기관을 통해 매월 진행하고 있다.
현장체험학습 매뉴얼은 현장체험학습 업무 주요 흐름도와 공통준수사항, 현장체험학습 운영 Q&A, 각종 서식과 안전교육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