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년도 과학기술유공자 지정계획’공고
[국회의정저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2년 4월 29일 대한민국 과학기술발전에 공헌한 과학기술유공자 지정을 위해 ‘2022년도 과학기술유공자 지정계획’을 공고한다.
과기정통부는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을 위해 ’15년에 ‘과학기술유공자법’을 제정한 후, ’17년부터 현재까지 총 77명의 과학기술인을 과학기술유공자로 지정했다.
과학기술유공자에게는 대통령명의 증서수여, 명예의전당 헌액, 공훈록 발간과 출입국 심사 우대 등 예우 및 편의를 제공하고 과학기술 강연 등 사회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과학기술유공자 후보자 공모는 과학기술인 본인 또는 과학기술 관련단체의 장이 할 수 있으며 대한민국 과학기술유공자 누리집을 통해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다.
과학기술유공자 후보 접수는 연중 상시 가능하며 올해 심사대상자가 되기 위해서는 오는 6월 30일까지 접수해야 한다.
지정대상은 과학기술인 중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현저히 이바지한 자로 상세기준은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7조 및 동법 시행령 제5조에서 확인할 수 있다.
후보자 공모뿐만 아니라 우수 후보를 발굴하기 위한 발굴위원회도 운영하며 발굴·공모된 후보자는 3단계 심사와 공개검증, 지정제한사항 조회를 거친 후 연말에 과학기술유공자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저작권자 © 국회의정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