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규급식 나이스, 심스프로그램 교육 영상’제작·보급
[국회의정저널] 경북교육청은 학교급식 프로그램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 신규급식 나이스 프로그램 및 심스프로그램 교육영상을 제작해 학교 현장에 보급한다고 28일 밝혔다.
이번에 보급하는 교육영상은 신규 및 기간제 영양사가 학교급식 나이스 프로그램과 경북도청에서 지원하는 친환경농축산물구입을 위해 사용하는 심스프로그램의 원활한 사용을 위한 업무메뉴얼이다.
‘신규급식 나이스 프로그램’은 학교에서 식재료 구매 시 사용하는 식품코드를 표준화해 나이스 급식시스템에 적용한 것으로 2020년 3월부터 전국적으로 통일해 사용하고 있다.
‘심스프로그램’은 신규급식 나이스 프로그램과 연동해 경북광역급식센터에서 관리하는 우수농축산물 구매를 위해 경상북도 및 일부 시·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경북교육청은 매년 2월에 신규교사를 대상으로 나이스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나, 1회의 교육과 책자만으로 한계가 있어 현장에서 어려움을 호소하는 일이 많았다.
또한, 이 프로그램을 능숙히 사용하기 위해서는 1년 이상이 소요된다고 현장에서는 얘기하고 있으며 특히 기간제교사들에게는 이러한 교육의 기회가 부족해 일선 학교에서는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는 기간제 경력이 있는 교사를 선호하고 있다.
이에 경북교육청은 현장의 어려움을 해소하고자 2021년 12월부터 TF팀을 구성해 교육영상을 제작했으며 학교 기본정보등록 식품기본정보관리 요리관리 식단작성 시장조사 식재료구매관리 급식일지 급식품의 심스사용법 9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박종진 체육건강과장은 “학교 현장에서 나이스프로그램 사용 방법, 급식물품 구매 변경 시 수정 방법 등 나이스 급식업무에 대한 질의가 많았다”며 “이번 교육영상의 제공으로 학교현장의 급식업무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국회의정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