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정저널] 단재교육연수원은 학부모회 법제화 조례 공포를 통한 ‘교육주권자로서 학부모 동반성장의 해’를 맞아 학부모자율기획연수를 확대 운영해 학부모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학부모자율기획연수는 충청북도 학부모 누구나 필요한 연수를 기획·운영하고 단재교육연수원에서 연수 설계, 예산, 행정 등을 지원하는 학부모역량강화 연수로서 2021년 상반기 29개 과정에 이어 하반기에는 9월부터 12월 17일까지 54개 과정이 운영됐다.
이번 연수는 학부모 기획자에 의해 학부모의 요구에 맞는 다양한 주제와 내용으로 교육정책의 이해 및 참여, 진로 진학, 자녀 소통법, 학습코칭, 인문과학 소양 등 학부모에게 필요한 5대 역량에 맞춘 맞춤형 연수로 구성됐다.
‘행복한 부모가 행복한 아이를 만든다’라는 주제로 학부모자율기획연수를 기획·운영한 학부모 기획자는 “학부모가 직접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학부모교육을 통해 많은 학부모가 소통하고 역량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더 알찬 학부모자율기획연수가 운영되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단재교육연수원 원장 조의행은 “학부모회 법제화를 통해 학부모 자치활동과 교육 참여 활동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 학부모가 교육주권자로 동반 성장할 수 있도록 학부모교육의 패러다임 변화를 반영하고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에 맞춤형 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관심을 기울이고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단재교육연수원은 함께 행복한 충북교육 실현과 학부모의 자녀교육 역량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가칭)학부모성장지원센터 개관(2022년 하반기 예정, 충주시 대소원면 본리)을 준비하고 있다. 학부모성장지원센터는 상시 체계적인 학부모교육과 교육콘텐츠 개발, 도내 학부모교육 지원인력 양성, 강사 풀 구축 등 지역 학부모교육의 허브로서의 종합센터 역할을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