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충청북도교육청
[국회의정저널] 충북자연과학교육원은 11월 5일 오전 9시 30분 충북수학체험센터 개관식을 가졌다.
충북수학체험센터는 약 21억원을 들여 현재 충북자연과학교육원 미래교육관 1, 2, 5층을 리모델링해 총 11실 규모로 건립됐다.
1층에는 수학역사실 수학체험실 수학놀이실 수학융합실 수학나눔실 등 체험공간과 수학사랑쉼터가 마련됐다.
수학역사실은 역사 속 수학을 주제로 수학 역사를 배우고 충북의 대표 수학자인 최석정과 이상설의 업적을 알아가는 활동 공간이다.
수학체험실은 대수와 기하를 주제로 구성해 아이부터 어른까지 호기심을 가지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이다.
수학놀이실은 유아 놀이 활동을 통해 수학 관련 누리 과정을 익히는 세대공감형 놀이 공간이다.
수학융합실은 친구 또는 가족들과 함께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융합형 멀티 수학 놀이 공간이다.
수학나눔실은 다양한 수학 교구를 보관하고 대여하는 나눔 공간인 동시에 독서와 보드게임을 통해 수학을 즐길 수 있는 공유 공간이다.
수학사랑쉼터는 장애인과 노약자를 위한 쉼 공간이며 모유 수유를 할 수 있는 배려의 공간이다.
체험센터 2층에는 수학적 호기심을 갖고 수학을 쉽고 재미있게 공부할 수 있는 AR, VR 체험 공간으로 멀티미디어 수학창의탐구실과 학생수업, 교원연수가 이루어지는 수학 학습 공간으로 이상설수학실, 최석정수학실을 혁신적으로 구축했다.
5층에는 온라인 콘텐츠 제작을 위한 미니스튜디오와 VR콘텐츠 활용 수학 수업 공간인 지능형융합실도 마련했다.
충북수학체험센터는 학교, 학생 및 학부모, 교원, 일반인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찾아오는 수학체험교실, 재능기부 수학동아리 나눔교실, 수학클리닉 상담교실, 배움이 살아있는 수학교육 교원연수, 수학 교구 대여 사업 등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충북수학체험센터는 과학체험관과 연계한 체험활동으로 상상과 발견의 미래교육 활동의 장으로 11월 5일부터 자연과학교육원 누리집에서 사전 신청으로 체험 및 관람이 가능하다.
충북자연과학교육원 관계자는 “우리 아이들이 충북수학체험센터에서 기초수학체험교구에서 디지털 수학콘텐츠를 통해 수학에 대한 즐거움을 체험하고 이를 바탕으로 수학의 기초소양부터 미래형 핵심역량을 두루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국회의정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